본문 바로가기

세상이야기

무인 경전철, 서울시 경전철 우이 신설 경전철 방콕 경전철 서울 경전철





#무인 경전철, 서울시 경전철 우이 신설 경전철 방콕 경전철 서울 경전철#

서울 첫 무인 경전철..비상시 출입문 쉽게 개폐



우이∼신설 경전철 전동차 국내 기술 제작

서울시, 미니지하철 '서울시 1호 경전철' 제작 완료
우이~신설 경전철 전동차 국내기술로 제작…수송정원 174명






순수 국내기술로 만들어진 전동차가 우이~신설 경전철(우이선)에 첫 도입될 전망이다.

서울시는 우이선에 운행될 전동차 36량을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.

차량 크기는 기존 지하철 전동차 대비 약 7분의 1크기로 수송정원은 174명, 제작사는 현대로템이다.

먼저 우이선 전동차는 해당 노선이 기관사 없이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는만큼 안전사고에 대비한 것이 특징이다.

이에 차량 앞·뒤에는 비상시 승객 누구나 쉽게 문을 열 수 있는 대피용 출입문과 램프가 설치됐으다. 또 차량별 기관사 대신 중앙통제실에서 차 내부를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CCTV가 차량내 설치됐다.

전동차 내 화재를 대비해 차내 화재감지기가 설치됐으며 좌석은 불연소 내장재로 제작됐다. 장애인·유모차 등의 교통약자 편의를 위해 객실간 연결통로의 문과 턱을 없애고 출입문 폭도 기존 중전철 대비 20㎝ 확장한 것도 특징이다.





BS 뉴스 @KBSnews

신림선 경전철은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샛강역을 출발해 대방역, 신림역 등을 지나게 됩니다. 완공 목표 연도는 오는 2020년이라고 하네요. http://t.co/DIIm3Ti7wr http://t.co/NgjawaipEQ